쌀 요리

훈제 연어 & 아보카도 초밥

재료

쌀 식초 1/4컵, 미린 2 작은 술, 조리된 미국산 중립종 쌀 2컵, 소금 2작은 술, 쌀가루 1컵, 포도씨유, 얇게 썬 아보카도, 훈제 연어 110g, 생크림 혹은 상온의 크림치즈 170g, 후추가루, 각 종 허브 (딜, 차이브, 파, 펜넬)

만드는 법

1. 미린과 쌀식초를 섞어준다.

2. 전기밥솥에 소금을 첨가하여 조리한다. 가스레인지에서 조리한다면 물 2컵, 쌀, 소금을 중불 이상으로 끓여준다.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고 약불로 줄여준 뒤 20분간 더 조리해준다. 이후 불을 끄고 15분간 뜸을 들여준다.

3. 밥을 큰 그릇에 담고 식초와 함께 주걱으로 섞어준다. 

4. 베이킹용 유리접시 8x8 또는 9x9 사이즈를 얇은 기름으로 두른 후 밥이 달라붙지 않도록 젖은 손으로 따뜻한 상태 혹은 실온의 밥을 베이킹용 접시에 꾹 눌러 놓은 후, 뚜껑을 덮어 완전히 식힐 때까지 냉장한다. 하루동안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5. 도마 위에 파라핀 종이 혹은 비닐 랩을 준비한다. 준비한 밥을 종이 위에 살포시 올리며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썰어준다. 칼에 밥이 너무 달라붙는다면 칼을 뜨거운 물에 두었다가 사용한다.

6. 포도씨유를 두꺼운 팬의 반절이 되도록 부어준다. 중불 이상으로 아지랑이가 올라오기 전까지 예열한다 (약 180도). 밥을 쌀가루에 묻혀 3분에서 5분정도 양면에 금빛이 돌때까지 튀겨준다. 만약 기름이 너무 뜨거울 경우 불을 중불로 유지해도 좋다. 접시에 키친타올을 준비하고 하나씩 올린다.

7. 튀겨진 밥 하나당 얇게 썬 아보카도, 훈제 연어 한 조각과 소량의 생크림을 후추가루, 허브와 함께 올려준다.